Silent Letter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마비노기의 세계와 신화 - 2. 전쟁의 세 여신 바이브 카흐
지식 | 2005. 8. 23. 18:30
켈트 신화의 이해를 위해서는 켈트 신화의 시작부터 자세히 이야기해야겠으나 켈트 신화 중 온라인게임 "마비노기" 에 등장하는 요소들만을 적어 볼 생각이라 두 번째 글이지만 모리안 여신에 관한 이야기를 적어봅니다. 맨 밑에 참고자료를 적어 두었으니 켈트 신화에 관심있는 분들은 한 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바이브 카흐 (Badhbh Cath)

싸움과, 살육, 그리고 사랑을 관장하는 투아하 데 다난(Tuatha de Danann)신족의 삼신일체의 여신. 잔학함과 상냥함, 증오와 애정을 겸비한 여성으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는 상대방에 따라 다르다. 바이브 카흐는 "싸움의 까마귀" 또는 "싸움의 마녀" 라는 의미. 셋 모두 까마귀로 변신하여 싸움터를 날아다니다 무기 앞에 앉기도 하고, 전사자의 눈알을 쪼아먹기도 한다. 전사들로 하여금 냉정한 판단력을 잃게 만들고, 싸움을 광란 상태로 만든다. 싸움이 벌어지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가서 그 싸움을 조장하여 많은 사람이 죽게 만들고 그 시체를 쪼아먹는 것이 그녀들의 역할이다. 또 그녀들의 배후에는 무수한 귀신들이 뒤따라다니며 함께 싸움터에서 난동을 부린다고 한다.

그녀들은 전쟁터에서는 격렬하게 살육을 반복하지만, 그러는 동안에도 사랑에 목숨을 걸었다. 한 번 사랑한 대상은 자신의 생명을 내던져서라도 끝까지 지켰지만, 사랑을 거부하는 자는 그가 죽을 때 까지 가차없이 공격했다. 그러나 그를 죽인 후 시체에 대해서 만큼은 자비를 베풀었다.

바이브의 우두머리는 여왕 모리안이고, 나머지 둘은 네반과 마하이다. 그녀들은 자매로 아버지는 에른와스(Ernmass)이다. 이들 세 명은 모두 신들의 왕 누아자의 부인이었다.

이들은 모리안 여신의 세 가지 신격을 나타낸다고도 한다. 이 경우, 세 신격은 "부의 처녀 아네(Anne)", "영원한 생명을 낳는 어머니신 바드브(Badhbh)", "위대한 환영의 여왕, 죽음의 노파 마하(Mach)" 로 각각 나타난다.

1. 네반 (Neamhein)

'독을 가진 여자', '광란적인 싸움의 여신" 이라 불린다.
전승되는 특별한 이야기가 존재하지 않는다.


2. 붉은 머리 마하 (Mache Dearg)

상징색 붉은색. 붉은 머리에 붉은 눈썹, 진홍빛의 옷과 진홍빛의 망토를 걸치고, 외다리의 말을 타고 전장을 누볐다. 그녀는 전쟁에서 무차별적으로 살육을 하고, 그것에 흥분하여 도취되었다고 한다. 무한의 생명력을 가져 죽음을 당해도 계속 살아돌아왔기에 전쟁의 여신이면서 풍요의 여신이기도 했다. 네 번의 전생을 했다고 한다.

첫번째 전생
신족 네베드 족장의 부인으로, 포워르족과의 싸움에서 전사한다. 네베드는 세 차례나 에린을 침공하지만, 마하가 일족의 멸망을 예언하였기에 패권을 잡지 못한다.

두번째 전생
신족 투아하 데 다난의 왕 누아자(Nuadha)의 부인으로 태어나, 포워르와의 2차 모이투라 전투에서 포워르의 왕 사안의 발로르가 소환한 악룡의 신 크로우 크루아흐로부터 누아자를 지키려 싸우다 전사한다. 이 때 바이브카흐 세 여신이 모두 싸웠으나 네반과 마하가 죽고 모리안만이 살아남아 신들의 시대가 끝난 이후까지 살아간다.

세번째 전생
밀레족의 여왕으로 태어나 얼스터를 통일하는 최초의 여왕이 된다. 그녀가 건설한 도시는 후에 에빈 부하(Emain Macha: 이멘 마하)라고 불리게 된다.

네번째 전생
농민인 크룬느후(Crunnchu)의 부인이 된다. 남편이 그녀가 말보다 빨리 달릴 수 있다는 사실을 그 누구에게도 말해서는 안된다는 서약(겟슈)을 어기고 자신의 부인이 왕의 말보다 빠르다는 말을 해 화가 난 왕과 민중에게 끌려나와 강제로 말과 경주를 하게 된다. 이 때, 출산이 얼마 남지 않은 만삭의 몸이어서 출산 이후로 경주를 미뤄달라고 간절히 요청하나 거부당하고 경주에서 승리한 후 쌍둥이를 낳고 자신의 고통과 비명을 외면한 얼스터인들을 저주하며 죽는다.

"오늘 이후로 너희들은 9대에 걸쳐서 저주받을 것이다. 정말로 힘이 필요할 떄, 남자들은 내가 고통을 당한 것처럼 고통을 받을 것이고, 4일 낮과 5일 밤동안 힘을 잃게 될 것이다."


이 예언은 "쿠 훌린" 의 시대에 얼스터가 코노트 군에게 침공당할 때 실현되어, 결국 얼스터는 멸망한다. 오직 "긴 팔의 광명신 루" 의 자손인 "쿠 훌린" 과 그의 가족만이 이 저주로부터 안전하였다.


3. 모리안 (Morrighan)

상징색 회색. 잿빛 까마귀의 화신으로 회색머리를 무릎까지 길렀으며, 회색 망토를 걸친 모습으로 등장한다. 망토 밑으로는 갑옷을 입고, 손에는 두 개의 창을 지녔다. 전장에서는 군사 1만명에 필적하는 함성을 질렀고 때때로 마하처럼 새빨간 장식으로 몸을 단장했다고 한다. 큰 키와 아름답고 창백한 피부, 우윳빛 가슴, 언제나 슬픈 듯한(또는 잔혹한 듯한) 입술에는 웃음을 띄고 있다.

이름의 의미는 '큰 여왕' 으로 바이브 카흐의 우두머리이며 죽음과 사랑을 지배하는 신이다. 별명은 '까마귀의 여왕', '싸움의 여왕', '유혹자' 등이다.

전장에서 전사들에게 잔학행위와 파괴를 부추겼으며, 죽음과 피가 넘쳐나는 것을 보며 즐거워했으며 까마귀의 모습으로 나타나 곧 죽을 자에게 죽음의 선고를 했다. 그러나 연정을 품은 전사에게는 몸을 아끼지 않고 그를 도왔으며 누구든 그녀의 가호를 받으면 초인적인 힘과 용기를 받을 수 있었다.

1차 모이투라 전투(투아하 데 다난과 피르 보르간 전쟁), 2차 모이투라 전투(투아하 데 다난과 포워르 간 전쟁)에서 활약하였고 전쟁이 끝난 이후 에린의 전 국토를 날아다니며 짧은 평화와 신들의 시대에 대한 종말을 노래로써 모든 생물들에게 들려주었다.



하늘 저편에 있는 데 다난의 기사들이여

그대들의 피와 목숨과 용기로 싸워 이긴 녹색의 섬 에린을 보고 있는가

두 번 다시 그대들과 같은 용맹한 자들이 나타나지 않으리라

머지않아 하늘과 땅이 손을 맞잡고, 평화가 넘치리라

남자들에게는 힘이, 그리고 여자들에게는 새로운 생명이

그리고 사람들 사이에는 사랑이 생겨나리라

하지만 그런 시대도 곧 종말을 맞을 것이다

여름에도 꽃은 피지 않고, 젖소에서 젖이 나오지 않고

나무들은 열매를 맺지 않고, 바다에서는 고기가 사라질 것이다

여자들은 부끄러움을 모르게 될 것이고

남자들은 힘을 잃게 될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모두 도둑이 될 것이다

사람이 사람을 믿지 아니하며, 배신이 만연하여

세상에는 미덕이라는 것이 사라질 것이다

그런 징후들이 나타날 때 세상은 멸망의 길로 접어들 것이다.




그녀는 신들의 시대가 끝난 인간의 시대까지 살아남아 켈트의 영웅들 가운데 유독 도덕적인 영웅인 "쿠 훌린" 을 사랑하게 된다.

쿠 훌린 은 "긴 팔의 광명신 루" 가 얼스터 왕 콘월의 누이인 데히테라 공주에게 준 루의 아들로서 얼스터 왕을 호위하는 "붉은 가지 기사단" 의 대장이었다. 여신은 이 용맹한 영웅에게 반해 그를 도와주겠다 찾아오지만 매몰차게 거절당하고 앙심을 품어 여러 번 쿠 훌린의 목숨을 노린다. 코노트와 전쟁중이었던 얼스터의 전사 쿠 훌린은 코노트의 여왕 메이브에 의해 1대1의 싸움만을 하는 서약(겟슈) 가 부과되어 있었는데 여신은 여러 모습으로 결투중인 쿠 훌린을 방해한다.

빨간 귀를 가진소의 모습
결투중인 쿠 훌린에게 돌진하나 다리가 부러진다.

뱀장어의 모습
강바닥에 숨어있다 결투중인 쿠 훌린의 다리를 휘감는다.

늑대의 모습
쿠 훌린에게 덤벼들었다 눈을 잃는다.

수 번의 방해에도 쿠 훌린이 승리를 거두자 쿠 훌린을 인정할 수 밖에 없게 된 모리안은 젖을 짜는 노파의 모습으로 나타나 싸움에 지친 그에게 우유를 내밀었고 쿠 훌린도 노파에게 예를 표하고 축복의 말을 건넸다. 여인을 절대 상하게 하지 않는다는 겟슈를 가진 쿠 훌린은 수 번 자신의 목숨을 노린 여신을 격퇴하고도 축복의 말로써 상처입은 여신을 치료했고, 여신은 그의 고결한 인품에 감화되어 쿠 훌린의 의사와 관계없이 그의 수호신이 되어 그를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지킬 것을 결심한다.

이후 여신은 쿠 훌린을 죽음의 위기에서 구해낸 후에도 그에게 자신의 도움을 밝히지 않았으며, 쿠 훌린의 마지막 싸움에서도 그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지 않기 위해 돕지 못하고 안타깝게 지켜보다 치명상을 입은 쿠 훌린이 땅에 쓰러지지 않기 위해 스스로 기둥에 몸을 묶고 숨을 거두자 까마귀의 모습으로 시신의 어깨위로 내려앉아 영웅에게 이별을 고하고 코노트 군이 그의 시신을 가져가지 못하도록 지켰다.




-------------------------------------------------------------
참조:
켈트, 북구의 신들 (판타지 라이브러리 2), 다케루베 노부아키 外
영웅열전
(판타지 라이브러리 22), 가가미 다카코
여신 (판타지 라이브러리 27), 다카히라 나루미 外
WiteWave's Mythologia (http://witewave.com.ne.kr/main1.htm)

 
 
 
트랙백 | 댓글



관리자  |   글쓰기
BLOG main image
「————괜찮아요.
  당신은 참을 수 있는 사람이죠?」
- Gloria In Excelsis Deo
- BGM플레이어를 넣었습니다
- E-mail Nametag 등록
- 배경 교체

분류 전체보기 (178)
공지 (3)
생각 (38)
지식 (18)
감상 (25)
한담 (33)
맥스무비블로그 백업 (32)
금언 (27)
관심 (1)
타이나카 사치 서른 즈음에 Roman 크리스마스 Tainaka Sachi 환영의 여름 데스노트 Sound Horizon qtopia Progressive rock music タイナカ サチ 인생이야기 뮤즈 큐토피아 classical music Fate/stay night 낙화 Melty Blood Quiz midterm Pico Magic 학전 樂園幻想物語組曲 테스트 Elysion 캐릭터 월희 PV 멜티 블러드
+ Total :
+ Today :
+ Yesterday :
태터툴즈 배너
rss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자
Pax’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com / Designed by plyfl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