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ent Letter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트래픽오버시 외부게시판으로 링크하기
지식 | 2005. 9. 26. 01:53
태터툴스 쓰시는 많은 분들이 호스팅업체에서 제공하는 무료계정을 이용하시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무료계정은 보통 하드디스크공간 100메가에 트래픽 100메가를 제공하는데 태터센터에 게시물 하나를 싱크해 둘 경우 히트수가 높거나 첨부파일의 크기가 크면 트래픽오버로 계정이 닫히는 일이 있습니다.

매일같이 트래픽오버로 페이지가 닫힌다면 당연히 히트수를 고려해서 적당한 트래픽의 유료계정으로 옮겨야겠지만 한달에 두세번 정도 트래픽오버되는 블로그때문에 매 번 계정을 옮기는 것은 번거로운 일입니다.

하지만 트래픽오버로 닫힌 계정의 블로그는 트래픽리셋시간 ( 업체별로 다름. 보통 자정이나 오전 7시. ) 전까진 관리가 불가능하므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왔는지, 어떤 게시물을 보러 왔는지를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런 트래픽폭주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고전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 트래픽 폭주 예상시 메인페이지 ( index.html ) 를 한시적으로 트래픽유발원인이 되는 경로를 직접링크해 둔 텍스트만의 페이지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웹마스터는 이용자게시판을 별도의 링크로 만들어 최소한의 이용을 해 줄것을 부탁하는 공지를 띄웁니다. ( 대학의 수강신청기간에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

하지만 웹호스팅을 받는 이용자는 이미 트래픽오버된 상황에서 리셋 전까진 더 이상 손 쓸 방법이 없습니다. 긴급한 경우, 호스팅업체에 별도의 요금을 지불하고 계정을 여는 방법도 있지만 무료계정 사용자와는 큰 관계가 없는 이야기입니다. 때문에 트래픽오버후 리셋 타임 전이라도 방문자를 파악하고 의사소통할 수단이나마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신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웹 서버에는 HTTP Status Code 라 하여 접속자의 요구에 대한 웹 서버의 응답을 나타내는 코드가 있습니다. 이 중 503코드Service Unavailable, 즉 외부 서비스가 죽었거나 현재 멈춤 상태임을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트래픽오버는 503에러에 해당하며 트래픽오버 시점부터 접속자의 요구에 대해 에러메시지로 응답하기 시작합니다. ( 계정이 닫혔다는 것이 바로 이 경우입니다. )

아파치 웹 서버를 사용하는 계정의 경우 ( 대부분의 웹 호스팅 서비스 ) 트래픽오버된 자신의 계정에서 .htaccess 파일을 수정하여 호스팅업체에서 제작해놓은 503에러 메시지 대신에 별도의 에러메시지 페이지로 연결되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에러페이지에 별도의 웹 게시판을 연결시키면 블로그를 찾은 방문자에게 트래픽오버상태및 리셋타임을 알리고 방문자와 게시판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htaccess 파일은 분산 설정파일이라 하며, 아파치 웹 서버에서 .htaccess 파일이 존재하는 디렉토리부터 그 하위 디렉토리 전체에 대하여 별개의 설정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파일입니다.
( 참조: http://httpd.apache.org/docs/2.0/howto/htaccess.html )

이제부터 503에러페이지게시판으로 연결해 보겠습니다.

준비:
자신의 태터블로그가 설치된 웹 계정
별도의 계정에 설치된 게시판 ( 메가패스, 하나포스 등의 ISP가 제공하는 무료 게시판 등 )


자신의 계정에 터미널이나 FTP 클라이언트를 이용해서 접속한 후 최상위 디렉토리를 보면 .htaccess 파일이 있습니다. (숨김 파일이라 숨김파일 보기 옵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없는 경우 만들 수도 있지만 호스팅업체측에서 이 설정파일을 사용할 수 없게 해 놓은 경우도 있으므로 호스팅 업체에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



이 파일을 메모장 등의 에디터로 열어서 수정합니다.



제 경우는 php_flag register_globals on 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이 밑에 다음의 라인을 추가합니다.
ErrorDocument 503 /*별도게시판의 절대경로*/




/*별도게시판의 절대경로*/ 란에는 위 그림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표시 없이 별도 게시판의 절대경로를 입력합니다.

주의:
게시판은 트래픽오버를 상정한 것이므로 블로그가 설치된 계정 내에 있어서는 안됩니다.
.htaccess 파일은 웹 서버의 설정에 관계되므로 편집에 주의를 요합니다.


저장 후 업로드합니다.

이후 트래픽오버시에는 트래픽리셋시까지 호스팅업체의 에러페이지 대신 별도의 게시판이 열리게 될 것입니다.


게시판에 접속자를 위해 계정의 트래픽오버상태와 트래픽리셋시간을 알리는 공지글을 올리도록 합시다.


 
 
 
트랙백 | 댓글



관리자  |   글쓰기
BLOG main image
「————괜찮아요.
  당신은 참을 수 있는 사람이죠?」
- Gloria In Excelsis Deo
- BGM플레이어를 넣었습니다
- E-mail Nametag 등록
- 배경 교체

분류 전체보기 (178)
공지 (3)
생각 (38)
지식 (18)
감상 (25)
한담 (33)
맥스무비블로그 백업 (32)
금언 (27)
관심 (1)
midterm 인생이야기 PV 테스트 월희 Roman Tainaka Sachi 서른 즈음에 캐릭터 크리스마스 Elysion Pico Magic Progressive rock 학전 낙화 뮤즈 Sound Horizon Quiz music 환영의 여름 樂園幻想物語組曲 큐토피아 qtopia 데스노트 Fate/stay night 멜티 블러드 classical music 타이나카 사치 Melty Blood タイナカ サチ
+ Total :
+ Today :
+ Yesterday :
태터툴즈 배너
rss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자
Pax’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com / Designed by plyfly.net